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메이킹아티스트

중학생인성교육, '이런 방식'의 교육은 소용없어요.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를 포함하여 16곳과 협력하여 초등, 중등, 고등학생 체험학습을 진행하는 메이킹 아티스트입니다.




메이킹아티스트를 8년여간 운영해오며 수많은 초등, 중등, 고등학교 선생님들을 만나왔습니다. 그중 95% 넘는 선생님들이 메이킹아티스트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특히 요청하시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인성교육입니다.

학교에서는 인성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교과목 위주의 수업 비중이 커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외부의 체험학습 업체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도 중학생인성교육을 외부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자 알아보고 계시는 분일 겁니다. 오늘은 인성교육을 위한 외부 업체나 프로그램 이용 시 피해야 하는 진행 방식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꼭 메이킹아티스트가 아니더라도 효과적인 인성교육 체험학습 방식을 알아가실 수 있을 겁니다.





강의식 진행방식은 피하세요.

중학생들은 성인에 비하여 인내가 부족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생각을 하게 하는 주제보단 새롭고, 강렬하고, 즐거운 것을 추구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프로그램이나 업체에서는 강사를 통해 하면 좋은 것, 하면 안 되는 것 등의 내용으로 일방적인 '강의'를 합니다. 앞에서 한 사람이 40분 동안 설명하고 아이들이 가만히 앉아있기만 한다면 교육이 원활하게 진행될까요? 흥미를 느끼지 못한 아이들은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교육 내용은 제대로 전달되지 않게 됩니다.





효과적인 진행 방식은?


가르쳐주지 않아도 옳고 그름에 대해 스스로 판단해볼 수 있는 경험을 갖게 하는 진행 방식이 중요합니다. 중학생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일수록 스스로 판단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집니다. 중학생 아이들은 생각하는 것보다 말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특징을 고려하여 아이들이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체험학습 환경이 필요합니다. 적합한 방식으로는 참여형, 체험형 방식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방식의 체험학습은 적극적인 표현을 이끌어냅니다. 학습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언행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말과 행동에 책임감을 갖는 경험은 하면 좋은 것, 하면 안 되는 것에 대한 기준을 누군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스스로 파악해보는 계기가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표현한 후 타인의 의견을 듣게 됩니다. 이는 다양한 관점에서 자신을 탐색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어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여러 가지 의견을 수용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경험을 갖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생각이 나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메이킹아티스트의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의 경우 '직업'이라는 소재와 함께 인성교육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이 직접 화장을 해보고, 무대에 서 보고, 홈쇼핑을 기획해보고, 사진을 찍어봅니다. 학교에서는 겪어보지 못하는 것들을 체험학습시간에 경험해보며 호기심을 자극해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체험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은 결과물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 자신과 다른 의견을 활발하게 나눠봅니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 앞에서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동안 발언에 대한 책임감을 경험해봅니다. 그리고 발표를 하며 타인을 의견을 존중하고 자신을 객관화해보는 경험을 갖습니다.






메이킹아티스트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본인의 감정을 조절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발달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이 글을 참고하시어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잘 고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중학생인성교육, '이런 방식'의 교육은 소용없어요.'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메이킹아티스트 중학생인성교육 진로체험학습 자세히 보기▼▼


조회수 6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