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메이킹아티스트

청소년뮤지컬, 실패 없이 고르려면?




안녕하세요. 서울시 교육청의 '서울학생배움터'로 인증받은 지 6년 차에 접어든 메이킹아티스트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학생들의 폭넓은 경험과 교육을 위하여 체험학습을 알아보고 계신 분일 겁니다. 그중 청소년뮤지컬 체험학습을 알아보고 계신 분이라면 특히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이 깊으신 분일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뮤지컬을 체험학습으로 경험하게 하고자 알아보고 계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학생들에게 교육적이고 재미있는 청소년뮤지컬은 어떤 것인지 아시나요?


청소년뮤지컬을 검색해보면 진로나 학교폭력 관련한 주제의 뮤지컬이 많이 보입니다. 그런데 어떤 게 좋은 뮤지컬인지, 좋은 업체인지 검색 결과만으로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좋은 청소년뮤지컬과 업체를 고르는 기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메이킹아티스트에서 이 글을 쓰는 것을 광고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오늘 글은 광고 글이 아닌, 좋은 업체를 고르는 기준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청소년뮤지컬을 섭외할 경우 비용이 크게 들 겁니다. 전문 인력이 대거 투입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나 업체를 고를 때 특히 신중하셔야 합니다. 몇백만 원, 몇천만 원 들이고도 만족스럽지 못한 체험학습을 피하고 싶으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공식기관 인증 여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학습인 만큼 까다롭게 엄선해야 할 것입니다. 엄선하는 기준 중 하나로 '공인 인증' 받은 업체의 프로그램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내에는 바른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출범한 몇몇 기관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대한민국 교육부를 포함하여 문화체육관광부, 각 지역의 교육청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 기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엄격한 평가 기준을 거쳐야 합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체험학습이기에 정부에서는 더욱 까다로운 잣대로 심사합니다. 체험학습 프로그램 내용이 학생들에게 적절한지, 제공 가격이 합리적인지, 안전하게 진행이 가능한지, 기존 진행해온 이력이 얼마나 있는지, 만족도는 높은지 등에 대해 평가받습니다. 공식 기관의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까다로운 평가 기준을 통과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인증을 받지 않은 업체보다 믿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업력 5년 이상


좋은 업체,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고르는 다른 방법으로는 업력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체험학습 기관 또한 전문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한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체험학습 기관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학교와 협업하여 진행합니다. 그런데 모든 학교가 항상 같은 조건일 수는 없을 겁니다. 체험학습 진행 시간이 각각 다를 것이고, 인원이나 장소에 대한 변수도 다양할 것입니다. 그래서 체험학습 기관에서는 장소와 시간, 규모에 맞는 인력 배치나 자원 운용이 탄력적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신생 업체이거나,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해온 이력이 적은 업체일수록 탄력적인 운용이 어렵고 노하우가 적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패 없는 체험학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5년 이상의 업력을 가진 업체를 선정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3. 프로그램 개발/연구팀 보유 여부


청소년 학생들은 성인보다 주의력이 산만하다거나, 호기심이 많아 새로운 것에 관심을 많이 갖는 등의 특성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고려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청소년 학생들은 호기심이 많고 표현하길 좋아하는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특성에 맞춘 체험학습일수록 참여율과 전달력은 높아질 것입니다. 그래서 체험학습 기관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연구해야 합니다.


종종 내부 전문 인력을 보유하지 않은 채 뮤지컬 체험학습을 제공하는 업체가 있기도 합니다. 외부 극단이나 뮤지컬 프로그램을 섭외하여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전문적일 수 있지만 청소년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학교 실정에 맞추기 어려운 프로그램일 확률이 높습니다. 외부 극단 섭외 비용과 출장비까지 더해져 가성비 낮은 청소년 뮤지컬 체험학습을 경험하게 되실 겁니다.






 


청소년기에는 학습능력이 가장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희는 화려한 조명과 무대가 펼쳐지는 뮤지컬이야말로 학생들의 새로운 경험에 도움이 되는 좋은 콘텐츠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환경적인 여건으로 인해 학생들의 경험할 수 있는 것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공연예술 전문 업체인 바인프로덕션에서 교육브랜드 '메이킹아티스트'를 론칭하게 되었습니다. 공연 기획, 연출, 운영을 전문으로 해왔기 때문에 전문적인 공연 인력은 이미 갖추어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교육성을 보완하기 위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교육 개발, 연구 팀을 꾸렸습니다.


그 결과 메이킹아티스트에서는 다른 업체의 비용 대비 최대 10배까지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성비 뛰어난 청소년뮤지컬 전문 업체로 입소문이 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하루에 2건 이상 청소년뮤지컬에 대해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어느 업체에서 진행하는 어느 체험학습이든, 결국 학생들의 바른 성장과 교육을 위해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 말씀드린 3가지 기준은 청소년뮤지컬 뿐만 아니라 다른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선정 시 필요한 기준입니다. 꼭 메이킹아티스트가 아니더라도 믿을만한 업체를 선정하시어 학생들에게 유익한 체험학습을 제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상으로 '청소년뮤지컬, 실패 없이 고르기 위한 3가지 방법'글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찾아오는체험학습 프로그램▲▲

드림콘서트 나슈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조회수 11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